에코스가 해충과 바이러스로부터 당신을 보호하겠습니다.
모기
- 2022-09-15
- 조회수357
모기의 유충인 장구벌레는 물속에서 생활하며 성충이 되자마자 바로 교미를 한다. 주 활동시간은 종류별로 다르나 보통 초저녁과 이른 새벽이고 동물의 체취나 체온 등에 유인되어 수 km까지 이동한다. 암컷은 대부분 산란을 위해 흡혈을 하나 지하집모기는 흡혈 없이도 산란이 가능하고 다른 종들은 월동을 하나 지하집모기는 월동을 하지 않는다. 모기는 뇌염이나 말라리아 등의 전염병을 매개하며 흡혈로 인한 2차 오염(피부소양증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모기는 완전변태 곤충으로 알·유충·번데기·성충의 생활환(生活環)을 거친다. 알은 일반적으로 물 위에 낳는다.
-
- 작은빨간집모기 일본뇌염을 매개하는 위험한 종으로 전국의 농촌지역에서 발생한다. 4.0mm 정도의 소형 모기로 전체적으로 암갈색을 띠며 뚜렷한 무늬가 없으나 주둥이의 중간에 넓은 백색 띠가 있으며, 이 띠로부터 기부로 내려가면서 복면에 백색 비늘이 산재해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 알의 부화기간은 약 1일, 유충기 11 ~ 15일, 번데기 기간 1일 내외로 약 15일간의 생활사 기간이 소요된다. 유충은 주로 논, 미나리꽝, 늪지대 등 비교적 깨끗한 수질에서 서식하나 하수구와 같은 오염된 물에서도 발생한다.
-
- 중국얼룩날개모기 말라리아를 매개하는 위험한 모기종으로 전국의 농촌지역에서 발생하며 우리나라 농촌지역에서 발생하는 모기종 중 가장 우점종이다.
- 중국얼룩날개모기는 흑색의 중형모기로 성충의 날개 길이가 4.5 ~ 5.0mm 내외로 2개의 흰 반점, 2개의 어두운 반점이 있으며 촉수의 각 마디의 말단부에 좁고 흰 띠가 있다.
- 유충기 8 ~ 20일, 번데기 기간 2일 내외의 기간이 소요된다. 유충은 주로 논, 배수구, 습지, 연못 등 깨끗한 대규모 발생원에서 발생하나, 빗물 고인 웅덩이, 수조 등에서도 발생한다. 성충으로 겨울을 나고, 숲이 우거진 장소에서 쉬며, 이른 봄부터 늦가을까지 계속 발생한다.
-
- 지하집모기 성충은 4.5mm 정도의 소형 모기로 전체적으로 암갈색을 띠며 뚜렷한 무늬가 없다. 다만 각 복절 기부 및 다리 각 절 끝에도 휜 띠가 있고 주둥이의 중앙에 넓은 백색 띠가 있으며, 이 띠로부터 기부로 내려가면서 복면에 백색 비늘이 산재해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외형적 형태를 통하여 동정은 어렵다.
- 건물내 지하실, 정화조, 집수정 등에서 주로 발생하며 무흡혈산란한다.
-
- 토고숲모기 국내에서의 분포는 전국에 걸쳐 해안가에 서식한다. 토고숲모기 성충은 약 4.5mm의 중형으로, 흉부의 순판에는 흑갈색 바탕에 금색 비늘로 된 종대가 중앙선에 두 줄 그리고 봉합선을 따라 아크형으로 두 줄이 나 있다. 소순판에는 황백색 비늘이 있고 다라의 각 부절 기부와 말단에 흰 띠가 있다.
- 유충은 적응할 수 있는 염분 농도역이 매우 넓어 민물에서 바닷물까지 서식한다. 성충은 이른 봄부터 늦은 가을에 걸쳐 발생하는데 7월말 ~ 8월초까지 가장 많은 개체수가 발견된다. 낮 뿐만 아니라 밤에 실내에 침입하여 전등 아래에서 흡혈을 한다.